Musangsa 2023년 07월 15일

수행할 시간이 없습니다. 수봉 선사

 

수행할 시간이 없습니다.

수봉 선사

한 학생이 수봉선사에게 물었습니다. ”제 친구는 선원에 와서 수행하고 싶지만 가족과 직업, 그리고 자원봉사 활동과 회사 행사에 참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그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수봉 선사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선 스타일의 대답으로는 모든 것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나는 이렇고, 이렇고, 이렇다. 나는 이걸 원하고, 이걸 원하고, 이걸 원한다… 하지만 이걸 할 수 없다… 난 뭐를 해야 하지?’ 그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 내려놓고 뭘 하죠? 그냥 해. 확인하지 말고: ‘이걸 해야 할까, 저걸 해야 할까? 어느 것이 더 중요하지? 왜 이런 문제가 생겼을까?…’ 그러면, 어떤 일을 할때 그냥 하기만 하면, 모든 것을 할 시간이 있는 것입니다. ‘나는 내 일을 하지만 다른 일을 해야 하는가?’ 처럼 생각이 많으면, 모든 일이 두 배로 오래 걸립니다.”

“제가 말하지 않아도 여러분 모두는 경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걸 해야 하나, 저걸 해야 하나, 이 업보가 있지 생각하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했는지. 하지만 그냥 하면 다 끝납니다. 더 이상의 짐은 없습니다. 진정한 도의 이름은 세심하고 완벽합니다. 그래서 나는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확인하는 마음을 내려놓으라고 말했습니다.”

단지 노력할 뿐입니다. 순간순간 우리 앞에 있는 것 – 일, 가족, 명상, 그것을 다 해 냅니다! 그것을 하려는 마음이 정말 필요합니다. 변명하는 마음으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