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header

무상사

무상사는 국적, 인종, 종교, 성별, 나이를 초월해
인생의 진정한 의미와 방향을 찾는 모든 사람에게 문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참선수행을 통해 ‘참 나’가 누구인지 밝히고, 이를 통한 ‘자비심’을 바탕으로
이웃과 사회에 나아가 온 세상을 돕는 보살도의 선을 행하는 수행처입니다.

musangsa-symbol

무상사 창건 유래

무상사는 대선사이신 숭산 행원스님(1927~2004년)께서 2000년도에 창건하신 사찰입니다. 숭산스님께서 창건하신 ‘국제관음선회’는 아시아지역의 본사입니다. 해외에서 약 30년간 불법과 참선 수행을 널리 알리시던 숭산스님은 많은 외국인 제자들을 한국으로 데려와 서울 화계사에 ‘국제선원’을 처음으로 개원하시고 입적하시기 10년 전부터 ‘국제관음선회’의 수행 요람이 될 수 있는 터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여러 지역을 물색하시다 계룡산 국사봉의 기운이 흘러내리는 현 위치에 무상사를 창건했습니다.

계룡산은 예로부터 산의 정기가 맑고 강하여 한국의 주요 명산 중 하나로 뽑고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정신적 구도자들의 수행처이기도 합니다. 14세기 유명했던 무학대사는 계룡산 국사봉에서 800명의 훌륭한 스승이 나와 세상의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곳이라고 말씀하신 곳입니다. 그리하여 숭산 대선사는 계룡산 국사봉 무상사에서 세계 각국의 스승들이 배출되어 많은 사람을 돕기를 서원하였습니다.

숭산 대선사는 전법 제자 중 한 분이신 미국인 대봉스님을 무상사 창건 당시부터 조실로 임명하시고 참선 수행지도 및 무상사 운영 전반을 맡겼습니다.

대봉선사(1950~)는 숭산 대선사의 뜻을 이어받아 세계 각국의 뜻있는 사람들이 시·공간을 넘어 각자의 본성을 밝혀 참선 수행에 집중할 수 있는 수행처가 되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1600년이 넘는 불교의 전통과 선맥(禪脈)인 한국불교 전통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교차로와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무상사에서는 사부대중(비구. 비구니. 일반재가남녀)이 모여 수행을 합니다. 매일 진행되는 절, 염불, 참선 수행은 다양한 수행 일정 프로그램에 따라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기참선수련회’와 여름과 겨울 3개월 동안 진행되는 ‘하안거와 동안거’는 참선 집중수행으로 수행자와 참선을 처음 접하는 일반인들에게도 문이 활짝 열려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전통 불교사찰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종 기도 및 법회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지역 불자들을 위한 불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무상사는 숭산 행원 대선사의 가르침과 ‘국제관음선회’의 뜻인 국적, 인종, 종교, 성별, 나이를 초월하여 ‘참 나‘를 찾는 참선 수행을 통해 ‘자비심의 보살도’을 실천하여 온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될 것입니다.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