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header

참선 수행

buddha

참선 수행의 궁극적 목적은 삶과 죽음의 본질을 깨닫고 인생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맑은 정신과 지혜를 얻어 본인의 일상생활도 원만하게 하고,
자비심을 가지고 타인과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도 가능하게 하는 수행입니다.

참선수행 참가 시 유의사항

참선 수행의 궁극적 목적은 삶과 죽음의 본질을 깨닫고 인생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맑은 정신과 지혜를 얻어 본인의 일상생활도 원만하게 하고, 자비심을 가지고 사회와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것도 가능하게 하는 수행입니다.
간혹 선 수행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결제나 참선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외람된 결과를 기대 하는 참가자들이 있습니다. 옆에 나열된 사항들은 참선 수행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이니, 참가 신청 전에 숙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선은 맹목적인 믿음에 근거한 의식이나 복을 구하는 신앙이 아닙니다.
  • 선은 지적, 철학적 유흥이 아니고 그러한 능력을 기르는 수행도 아닙니다.
  • 선은 휴가 또는 사교의 기회가 아닙니다.
  • 선은 도피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 심각한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때때로 선 수행이 정신 문제를 치료하거나 완화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선 수행 프로그램에 참가하곤 합니다. 심정은 이해가 되지만, 의학적 또는 정신과적 치료를 요하는 증세가 있는 사람들이나 심각한 정신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불안정한 대인 관계와 정신 질환에 관련된 다양한 치료의 이력을 가지신 분에게는 선 수행이 오히려 치료를 어렵게 하는 추가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1000일 결사 관음기도

숭산국제선원 무상사 도량내 국제관음선원 건립을 위한 기도

숭산행원 대선사님의 원력으로 전 세계로 전해진 부처님의 가르침인 선불교, 그 수행 도량으로 한국 계룡산에 세워진 무상사에 지난 23년간 수많은 전 세계 수행자들이 숭산선사님의 가르침을 배우러 찾아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방과 숙소 등이 부족하고 제반 시설들이 미비하여 수행자들을 적극 수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여러 가지로 어려운 여건이지만 숭산선사님의 전법 원력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모두의 수행 공간인 선원 건립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기에 이를 적극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에 먼저 스님들, 사부대중, 수행의 길을 가는 모든 인연 있는 분들과 마음을 하나로 모아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일심으로 화합하여 [1000일 결사 관음기도]를 봉행하고자 합니다.

부디 적극 동참하시어 나 자신은 물론 세상의 모든 중생을 도와 세세생생 보살도의 발원을 원만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