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header

참선 수행

buddha

참선 수행의 궁극적 목적은 삶과 죽음의 본질을 깨닫고 인생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맑은 정신과 지혜를 얻어 본인의 일상생활도 원만하게 하고,
자비심을 가지고 타인과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도 가능하게 하는 수행입니다.

참선수행 참가 시 유의사항

참선 수행의 궁극적 목적은 삶과 죽음의 본질을 깨닫고 인생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맑은 정신과 지혜를 얻어 본인의 일상생활도 원만하게 하고, 자비심을 가지고 사회와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것도 가능하게 하는 수행입니다.
간혹 선 수행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결제나 참선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외람된 결과를 기대 하는 참가자들이 있습니다. 옆에 나열된 사항들은 참선 수행에 대한 잘못된 인식들이니, 참가 신청 전에 숙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선은 맹목적인 믿음에 근거한 의식이나 복을 구하는 신앙이 아닙니다.
  • 선은 지적, 철학적 유흥이 아니고 그러한 능력을 기르는 수행도 아닙니다.
  • 선은 휴가 또는 사교의 기회가 아닙니다.
  • 선은 도피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 심각한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때때로 선 수행이 정신 문제를 치료하거나 완화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선 수행 프로그램에 참가하곤 합니다. 심정은 이해가 되지만, 의학적 또는 정신과적 치료를 요하는 증세가 있는 사람들이나 심각한 정신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불안정한 대인 관계와 정신 질환에 관련된 다양한 치료의 이력을 가지신 분에게는 선 수행이 오히려 치료를 어렵게 하는 추가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추석 참선 정진

무상사에서는 매년 추석 연휴 동안 2일 ~ 4일에 걸쳐 추석 참선 정진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참선 경험이 없는 분들도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추석 참선 정진의 하루 수행 일정은 108배, 좌선, 염불, 공안 독참, 운력 (함께 일하기) 등으로 구성됩니다. 무상사의 다국적 스님들 그리고 한국인, 외국인 일반 수행자들과 함께 수행하게 됩니다. 하안거나 동안거 결제에 아직 참가해 보지 않은 분들이 추석 참선 정진에 참가해 보시면 추후 결제에 참가하실 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추석 참선 정진 정보

2024년 추석 참선 정진 대면

9월 15일(일) – 17일(화)

한가위의 풍요로움을 담아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참선 정진이 진행 됩니다.

추석 참선 정진에 참여 하여 마음 가득 풍요로움을 담아 가시기를 바랍니다.

영어와 한국어로 진행

  1. 입방 : 9월 15일 오후 1시까지 

      오리엔테이션 (무경험자) 9월 15일 오후 1:30분

  1. 회향 : 9월 17일 (일) 오후 12시 점심 식사 후
  2. 참가비 : 200,000원
  3. 신청 방법 : 참가 신청은 무상사 홈페이지 자동 신청서 작성 후 온라인 제출
  4. 신청서 마감 : 9월 9일 (월요일)

참가 신청 및 더 자세한 문의 사항은 무상사 종무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TEL : 042 841-6084

Email : office@musangsa.org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