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header

프로그램 및 교육

buddha

무상사는 국적, 인종, 종교, 성별, 나이를 초월해
인생의 진정한 의미와 방향을 찾는 모든 분들에게 문이 열려 있습니다.

참선 수행을 통해 ‘참 나’가 누구인지 밝히고 이를 통한 ‘자비심’을 바탕으로
이웃과 사회 나아가 온 세상을 돕는 보살도의 길을 향하는 수행처입니다.

1.행원프로그램 소개

한국 불교에서 보현보살은 “보현보살의 10대원”으로 유명합니다.
‘보현행원’이라 불리기도 하는 이 서원은 행동과 실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서원은 화엄경의 마지막 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보현보살은 지혜는 오직 실천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며 모든 중생에게 이로움을 줄 때에만 선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보현행원의 원력을 거울로 삼아 무상사에서는 수행과 보살행(이타행)을 겸하는 ‘행원 프로그램’을 고안하였습니다.

2.취지와 의의

다양한 국가에서 오는 참가자들은 국제관음선회 전통의 뿌리인 한국전통불교와 국제관음선회 전통의 수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1개월 이상의 체류기간을 조건으로 사찰과 선원에서의 수행과 일상생활에 대한 표면적인 이해보다 더 심화된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사찰과 선원에 머무르며 스님들과 일반 재가자들과 똑같은 승가에 속한 수행 경험은 본인의 수행에 커다란 추진력을  얻을 수 있으며 공동체를 위해 어떻게 지혜롭게 봉사할 수 있는 지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행원 프로그램은 세계 각국의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출가하여 스님이 되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 경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본국으로 돌아가 본인이 속한 국제관음선회 소속의 선원에서 행원 프로그램의 경험을 현지의 멤버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