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angsa 2023년 11월 01일

 형식의 목적 대봉선사(2019년 3월 1일)

형식의 목적

대봉선사(2019년 3월 1일)

형식의 목적은 내 의견을 내려놓고 본래의 마음을 깨닫도록 돕는 것입니다. 인생에서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은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식을 단순화하고 행함으로서 순간순간 나의 생각을 마주하고 내려놓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그러면 곧장 열려 있고, 넓고, 자유로운 우리의 본래의 마음을 깨닫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자유를 좋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유에 집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틀에 박힌 상황에서 좋고 싫고하는 마음이 나타나서 그 틀을 깨지 못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정말로 자유롭다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울 것입니다. 비록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있더라도, 나를 통제하지는 못 할 겁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한 것이라면 어떤 상황, 어떤 모습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형식의 첫 번째 목적은 우리의 견해를 내려놓고 본래의 마음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 목적은 우리가 함께 조화롭도록 돕는 것입니다. 숭산 스님은 종종 “상황을 따르라, 그러면 행복을 얻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각 상황에서 우리의 가르침은 항상 상황을 따르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티베트 사원에 가면 티베트 스타일로 수행하십시오. 일본 사원을 방문한다면 일본 스타일을 따르십시오. 관음선에 오면 관음선의 스타일을 따르십시오. 이 방법을 배우고 이렇게 살 수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견해를 내려놓고 조화를 이루고 본래의 마음을 얻고, 지혜를 얻고 타인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큰 방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눈, 귀, 손, 온몸을 사용하는 법을 배워보세요. 만약 다른 선원에 가서 그들이 하는 것을 지켜본다면, 곧 당신은 그들을 따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원의 한 사람이 사람들에게 하나의 형식에 대해 무한 반복해서 설명해야 하지만 당신이 곧바로 따라 하는 모습을 본다면 그들은 놀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눈, 귀, 손을 명확하게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수행자들이 눈, 귀, 손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빠르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