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참선 수행의 궁극적 목적은 삶과 죽음의 본질을 깨닫고 인생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맑은 정신과 지혜를 얻어 본인의 일상생활도 원만하게 하고,
자비심을 가지고 타인과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도 가능하게 하는 수행입니다.

참선 수행 참가 유념 사항

참선 수행의 궁극적 목적은 삶과 죽음의 본질을 깨닫고 인생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맑은 정신과 지혜를 얻어 본인의 일상생활도 원만하게 하고, 자비심을 가지고 타인과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도 가능하게 하는 수행입니다.

간혹 선 수행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결제나 참선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외람된 결과를 기대 하는 참가자들이 있습니

  • 선은 맹목적인 믿음에 근거한 의식이나 복을 구하는 신앙이 아닙니다.
  • 선은 지적, 철학적 유흥이 아니고 그러한 능력을 기르는 수행도 아닙니다.
  • 선은 휴가 또는 사교의 기회가 아닙니다.
  • 선은 도피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 심각한 정신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때때로 선 수행이 정신 문제를 치료하거나 완화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선 수행 프로그램에 참가하곤 합니다. 심정은 이해가 되지만, 의학적 또는 정신과적 치료를 요하는 증세가 있는 사람들이나 심각한 정신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불안정한 대인 관계와 정신 질환에 관련된 다양한 치료의 이력을 가지신 분에게는 선 수행이 오히려 치료를 어렵게 하는 추가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결제

결제란 ‘법을 묶는다’는 뜻이며, 전통적으로 선 수행을 하는 승려들이 여름과 겨울 각 3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참선 수행을 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안거’라고도 불리우기 때문에, 여름에 이루어지는 결제는 ‘하안거’, 겨울에 이루어지는 결제는 ‘동안거’라고도 불리웁니다. 보통 하루에 9시간에서 10시간 정도 선방에서 좌선을 하고, 결제 기간 동안에는 묵언 (침묵)을 하며 수행에 집중합니다.

전통적으로 한국 사찰의 선원에서는 비구, 비구니, 재가인(일반인)이 각각 다른 선방에서 정진을 하지만 무상사에서는 숭산 선사께서 세우신 국제관음선의 전통에 따라 비구, 비구니, 재가인 모두 같은 선방에서 정진을 합니다. 잠을 자거나 쉬는 처소만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결제란 무언인가? (대봉선사)

첫째, 결제는 세탁기와도 같습니다.

우리의 두뇌와 몸은 최고로 좋은 컴퓨터이지만 많은 먼지가 끼어 있는 상태입니다.
탐욕과 분노와 무지라는 먼지, 그리고 많은 견해라는 먼지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모를 뿐의 비누를 사용해 각자의 견해, 탐욕, 분노, 무지를 내려놓고,
오직 주어진 상황에 따르며, 큰 질문을 마음 속에 품은 채모를 뿐의 마음을 유지함으로써
우리의 의식을 청소하고 또 청소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제 후 우리의 의식이 전보다 더 깨끗해지기 때문에 결제는 바로 큰 세탁기라는 것입니다.

둘째, 안거는 불법(佛法)이라는 휘발유를 주유하는 주유소입니다.

우리의 삶은 에너지로 채워져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의 에너지는 바로 업의 에너지, 업의 휘발유입니다.
그런데 이 업이라는 것은, 나의, 나를을 말하는 것으로, , 나의, 나를을 내려놓으면 여러분과 우주는 하나가 됩니다.
그러면 불법의 에너지, 우주의 에너지가 여러분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함께 결제를 나며 우리 각자의 모든 견해와 상황과 조건을 내려놓게 되면 바른 견해와 상황과 조건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와 우주가 하나가 되면서 불법의 에너지가 우리 안으로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제가 끝나면 불법의 에너지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불법의 에너지를 갖게 되면 우리는 우주와 조화롭게 살 수 있으며 바른 길을 걸을 수 있게 됩니다.
처음 결제를 참가할 때 우리는 많은 업의 휘발유로 채워져 있지만 결제를 통해 이 업의 휘발유를 내보내고 불법의 휘발유를 받아들이게 되어 불법의 휘발유를 주유하는 주유소라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이 세상 많은 사람들은 굶주림에 허덕입니다.

그런데 이 굶주림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그 두 가지란 바로 몸의 굶주림과 마음의 굶주림입니다.
몸이 굶주린 사람들은 충분한 음식이 없어 굶어 죽게 됩니다.
물론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가지 많은 괴로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마음이 굶주린 사람들은 이미 충분히 많은 것을 갖고 있는데도 더 원합니다.
난 더 많은 것을 원해! 더 많은 것을 원한다고!” 그래서 마음이 굶주린 사람들은 자신도 고통스럽지만 동시에 다른 많은 사람들도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결제에 참가함으로써 우리는 불법을 얻게 되는데, 이 불법을 집으로 가지고 돌아가 불법의 음식을 요리하게 됩니다.
불법의 사탕, 불법의 과자, 불법의 케이크, 불법의 쌀, 불법의 빵을 비롯한 온갖 훌륭한 불법의 음식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불법의 음식을 함께 나누어 마음의 굶주림을 채워 줌으로써 세상을 평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제는 불법의 음식 공장인 것입니다.
결제라는 세탁기를 통해 여러분의 의식을 깨끗이 하고, 불법의 휘발유, 불법의 에너지를 얻어 일상 생활로 돌아가 불법의 음식을 요리해 다른 이들의 마음의 굶주림을 없애 줌으로써 이 세상의 고통을 없애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의 수행이며 본분입니다.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