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angsa 2023년 03월 29일

진정한 인간이란 무엇인가? 숭산선사

진정한 인간이란 무엇인가?

숭산선사

우리는 이 세상에 빈손으로 왔습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왜 이 세상에 왔습니까? 이 몸은 공합니다. 이 몸을 끌고 다니는 그것은 무엇입니까? 어디에서 왔습니까? 이것을 알아내야만 합니다, 그 답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답을 알고 싶다면 스스로에게 “나는 무엇인가?”라고 물어야 합니다. 이 큰 질문을 항상 간직하십시오. 모든 생각이 사라져야 합니다. 일어나는 모든 생각을 붙들지 말고 끊어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의 참자아가 나타나고, 진정한 마음이 나타납니다.

정말로 수행을 원하는 사람이 이 세상에 얼마나 될까요? 많은 사람들이 수행은 전혀 하지 않고, 하루 종일 그리고 밤낮으로 욕망과 분노, 무지를 키웁니다. 이 몸을 잃어버리면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정말로 수행을 원하는 사람이 이 세상에 얼마나 될까요? 많은 사람들이 수행은 전혀 하지 않고, 하루 종일 그리고 밤낮으로 욕망과 분노, 무지를 키웁니다. 이 몸을 잃어버리면 가지고 갈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이 몸이 사라지면 무엇을 가져갈 것이가요?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요? 어디로 가실 건가요? 모르시죠, 그렇죠? 이 “모른다”가 분명하면 당신의 마음이 맑고 분명하여 당신이 갈 곳도 분명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직업을 이해하고 자신이 이 세상에 태어난 이유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세상에서 자신이 하는 일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것을 깨달을 때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Back to top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