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angsa 2022년 12월 04일

수행의 핵심. 대봉선사

수행의 핵심

대봉선사 (2018년 5월 1일)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수행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일상의 마음이 곧 선이다.”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우리는 가끔 일상에서 순간순간을 진지하게 바라보지 않거나, 우리가 하는 행동을 직시하려 하지 않습니다. 선방(참선실)은 장소일 뿐입니다. 순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수행입니다. 물론 우리의 삶을 직면하는 것은 괴로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내 생각과 이해가 충돌하거나 그에 따른 반응을 적나라하게 마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처음 수행을 시작했을 때는 정말로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도량석 전에 일어나서 진언과 염불도 열심히 하고, 발우공양과 운력도 참여하고, 저녁 시간도 낭비하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정말 열심히 하려고 했지만, 마음은 뒤죽박죽이었습니다. 하고는 있었지만, 온갖 잡생각이 계속 떠올랐습니다. 어떤 날은 일을 하지 않고 어딘가에 가서 책이나 읽고 있으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 그 때를 돌이켜 보면, 저는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았습니다.

      때때로 해야 할 일을 해 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만약 해야 할 일을  해낸다면, 다른 사람에게 엄청난 선물을 주는 것입니다.  그들의 고통을 자동으로 덜어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수행의 핵심입니다. 소중한 순간순간의 삶을 사는데 방해가 되는 분노, 원망, 무지, 그리고 욕심을 제대로 소화해 낸다면, 우리는 엄청난 에너지를 발산하게 될 것 입니다.

Back to top of page